yestopeng.com

BUSINESS

BUSINESS

  • Home
  • Business
  • 온실종류

사업소개온실종류

GREEN HOUSE
SERVICE
온실의종류
단동형&연동형 하우스

단동형이란 비닐하우스를 한 채만 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동형은 비닐하우스를 여러 채 연결하여 내부 칸막이를 제거한 것을 말합니다. 방열 면적과 바람의 압력을 줄이고 내부 이용 면적이 넓은 것이 장점입니다. 또한 시설비와 난방비를 절감할 수 있고 재배 관리에 효율적입니다.

아취형 온실

파이프 비닐 하우스의 일반적 형태로서 단동-연동, 중․소형 또는 대단위에 이르기까지 생산온실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온실 형태이다. 양 지붕형과 마찬가지로 남북동(용마루가 남북으로 길게 놓임)으로 설치하는 것이 유리하다. 최근에는 피복재도 투광성, 보온성이 양호하고 질기며 수명이 긴 필름류가 개발되어 잦은 피복교체에 따르는 문제점이 거의 해소되었으며, 부대 장치 및 기술이 발달하여 천․측창, 곡부환기, 커텐장치 등 환경조절시설이 다양하게 가능해졌다.

벤로(Venlo)형 온실- 다지붕형 온실

화란으로부터 개발되어 수입된 온실형으로 양 지붕형이 Wide Span인 방면 Venlo형은 소형지붕이 연속적으로 결합된 다지붕 형태이다. 동서동, 남북동 어느 방향으로 설치해도 별 문제가 없으며 광 투과가 양호하고 천창 환기가 충분하며, 각종 환경조절시설 및 재배시설의 설치가 용이한 등 장점이 많아 대규모 생산온실에 많이 채용되고 있다. 건설비용이나 시공성 유지, 관리면에서도 Wide Span에 비해 유리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으나 지붕구조가 강풍이나 지진에 약하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유리온실

여름철의 고온, 겨울철의 저온에 대한 적응성이 높다. 작은 면적도 시공이 가능하고 우리나라 경지정리 지구에 맞도록 설계되어서 시공이 편리하다. 국산 기자재를 기본으로 설계하였기 때문에 시공이 편리하다. 외국의 유리온실에 비해 보수가 용이하고 비용이 절감된다.

양 지붕형 온실

철골 온실(유리 온실, 경질판 온실)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이다. 광 투과가 균일하고 천․측창을 통한 환기도 양호하며, 환경조절시설 및 재배시설 설치가 합리적이고 용이하다. 건축, 시설비가 비교적 적게들고 유지․보수․관리도 용이하여 경제적이다. 단동 형태로는 소규모 가정 관리온실로부터 연동화하여 대규모 생산온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오전에는 동쪽 지붕면에서 광을 받고 오후에는 서쪽 지붕면에서 광을 받을 수 있도록 남북동(용마루 방향이 남북으로 길게 배치)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지붕 경사 각도는 25°~ 31°(통상27°)로 설치한다.

반 지붕형(한쪽 지붕형) 온실

보통 단동 온실로써 소형관리 온실에 많이 이용되며 옛날 Frame(온상)의 대표적 형태이다. 건물의 벽, 축대, 옹벽 등을 이용하여 동서동으로 배치하여 지붕을 남쪽으로 향하게 설치하여야 한다. 겨울철 지붕으로부터 광선입사가 많고 북쪽벽의 반사열을 받아 온도상승이 쉬우며 북쪽벽의 단열을 통해 보온이 유리하다. 광선이 남쪽에서만 비추므로 식물이 남쪽으로 구부러져 자라게 되고 환기가 불리하며 다습해지기 쉽다. 가정온실, 취미온실, 고온이 필요한 번식실로 이용가치가 크며 아침부터 저녁까지 광을 충분히 필요로 하는 작물에 유리하다.

3/4지붕(three quater)형 온실

이 온실은 반 지붕형의 성능에 양 지붕형의 장점을 가미한 형태이다. 가정온실, 학교온실, 메론과 같이 수광량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재배에 적합한 중․소형 단동온실 형태이다. 동서동으로 배치하고 넓은 지붕면을 남쪽으로 향하게 설치한다. 겨울철 지붕으로부터 광 입사량이 많아 실온 상승이 쉽고 반 지붕형보다 환기가 잘되어 과습의 우려도 적다. 북측벽에 환기창과 단열, 반사 필름 등을 잘 활용한다면 경제적으로 온도관리를 할 수 있다

기타형태의 온실

관리 및 생산온실에서는 위의 다섯 가지 형태가 대부분이며 미관이 중요시되는 관람 겸 관리 온실이나 표본, 전시, 관람 온실 및 식물원 등에서는 이중 구배형, 돔형, 육각형, 팔각형, 유선형 및 그 변형 또는 조합형도 자주 채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 건축기술의 발달과 건물외관의 시각적 효과가 중시되면서 온실형태도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식물원 건축에는 지역이나 국가 또는 특수 이미지를 담은 상징물로써 표현되는 경향과 함께 온실 형태도 다양한 예술성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특수형태 온실의 공통적 특징은 미관이 미려한 반면 건축비용이 높아지고 합리적인 부대장치가 곤란하여 온실로써의 기능성과 실용성은 떨어지게 된다.

온실 위치 선정시 고려할 요인들(생산온실 중심으로)
1. 충분한 넓이
짓고자하는 온실예상 면적에 작업실, 창고, 도로 등 면적을 추가하고도 여유공간을 많이 확보한 면적이어야 한다.
(최소한 순 온실 면적의 두 배 크기가 필요함) 시설원예 사업장에 필요한 작업실 면적은 온실면적의 10%정도 필요
(소규모-13%, 10000평 이상 대규모-7.5%)
2. 지형
(1) 정지작업에 비용이 적게 드는 평지
(2) 배수가 양호한 토질, 배수로 정비에 문제가 없는 곳
(3) 북쪽 또는 북서쪽에 나무, 산 등 자연 방풍벽이 있을 것
(4) 눈사태, 산사태, 홍수, 돌풍 등의 우려가 적은 곳
(5) 동, 남쪽에 높은 산이 없어 일조시간이 충분히 긴 곳
3. 토지 이용의 예측
토지는 토지이용 구역 설정과 도시계획 기타 특수목적(상수원, 군사시설보호 등) 및 지목에 따라 이용에 제한을 받게되고 또 도시발전 정도에 따라 이용 여건이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엄밀하게 장래를 분석하여 위치를 선정하여야 한다.
4. 기후
(1) 상습적인 이상기후나 안개현상이 일어나지 않는 지역
(2) 태풍, 폭설, 폭우현상이 적은 곳
(3) 기후는 무엇보다도 재배할 작물의 특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5. 접근 가능성
※ 유통 비용은 총 매출의 25%정도 차지
(1) 운반도로와 접근이 쉬운 곳
(2) 자재구입, 생산물 출하 등 유통시장이 근접한 곳
(3) 이용할 운송수단(버스, 화물차, 비행기)의 터미널에 근접한 곳
6. 용수
양질의 물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곳(양질의 충분한 지하수)
※일반적으로 작물재배면적 1㎡당 하루 20ℓ의 물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 수도물은 비싸고 소독 약품 등의 함유로 부적합
- 연못이나 강물은 질병을 유발하기 쉬워 부적합
7. 노동력 공급
필요할 때 노동력 조달이 가능한 곳
※ 도시근처는 노동력 조달은 쉬우나 임금 수준이 높고, 시골은 임금은 싸지만 노동력 조달에 한계가 있다.
- 온실의 자동화를 통하여 고용인력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여 고임금으로도 경쟁력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INFORMATION
  • 상호명 : (주)탑건설
  • 대표자명 : 이현주
  • 주소 : 경상북도 고령군 대가야읍 큰골1길 51
  • 자회사 별빛농장 운영 : 경상남도 합천군 야로면 나대리 655-5
  • 대표전화 : 053-853-3758
  • 팩스전화 : 055-931-7270
  • 대표전화 : 053-853-3758
LICENCE
  • 사업자등록번호 : 515-81-38837
  • 통신판매신고번호 : 고령 제2020-0호
WEB MASTER
  • e-mail : leebanya@hanmail.net
  • 개인정보보호정책 책임자 : 이현주
SITEMAP
모든 컨텐츠의 무단복제 금지합니다.
Copyright(c) 2003~ by (주)탑건설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yestopeng.com